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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form Etc

scaleform 3&4 - 0 : 시작하며

미나토 2011. 8. 28. 13:27

scaleform4는 아직 실무에 적용하기는 요원한 편이다.

scaleform3과 4의 차이는 as2에서 as3로 언어가 바뀌게 되는데... 아무리 as2와 as3 가 몇몇 클래스가 비슷하다 하지만... 말 그대로 언어가 바뀌는 것이 쉬울 리가 없다.


현업 scaleform에서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모두 as2, as3 를 다 잘 할거란 생각도 무리고... 


수년에 걸쳐 개발하게 되는 게임 개발의 특성상 중간에 언어를 바꾼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게다가 scaleform 의 큰 장점이자 단점이 c++ 에서 직접 as 코드를 건드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api는 최대한 유지하며 언어를 바꿨다 한들 게임이 안돌아가게 되는 상황이 일어날 확률이 거의 100% 다...



하지만 scaleform4 를 대비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도 oop적으로 개발을 진행하여 유지보수에 힘을 붙이기 위해서라도 as2를 as3 처럼 사용하는 개발프레임웍을 지향하려고 한다...


실제 scaleform3에서 제공하는 gs스키너 그룹이 만들어놓은 clik 컴포넌트도 as3의 이벤트 기반 개발을 프레임웍일 뿐이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