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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form

1. 스케일폼 UI 만들기 - 0. 시작하기

미나토 2012. 8. 29. 12:49




0. 마음의 준비부터 하세요



그동안 좀 가벼운 주제의 얘기만 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날림 포스팅도 꽤 많았다고 충고도 좀 들었고요 :^)



이번에는 시간이 좀 걸릴만한 포스팅 프로젝트(?)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 스케일폼 예제는 한글화 된 것도 꽤 있습니다만, 그게 바로 실무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 나오는 UI 결과물들은 같은 프레임웍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버그 투성이에 많은 문제점들을 양산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부터 기존의 가쉽성 포스팅을 배제하고, 조금이나마 그 가이드가 될만한 작업을 한번 해보려 합니다




실제 UI 작업을 해보죠!!





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겠습니다.


1. 스케일폼 UI 만들기

2. 효율적인 UI 만들기



일단 스케일폼 UI 만들기를 통해 보여드릴 것은 

CLIK 컴포넌트를 실제 활용하는 것과 MMOKit 을 통해 그것을 실제 UI 작업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demo 폴더에 있는 (스케일폼 설치시 C:\Program Files (x86)\Autodesk\Scaleform\GFx SDK 4.1\Resources\AS3\CLIK\demos 폴더에 있습니다) 예제들은 CLIK 컴포넌트 사용예제일 뿐이지 실제 사용 사례는 아닙니다.


오히려 MMOKit 이 실제 사용예제와 가깝죠...


하지만 MMOKit 은 UDK 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은 참고할 곳이 없었죠...



실제 UI를 만들고 메인 컨테이너에서 불러오고 사용하는 것까지 해보겠습니다.





1. 하지만...



기존 업계의 UI 개발자 분들도 한결같이 저처럼 말씀하십니다. CLIK 이 실무에 그냥 쓰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CLIK 만이 아닙니다. MMOKit 또한 제가 생각하기에는 문제가 꽤 많습니다.


그래서 "1. 스케일폼 UI 만들기"  다음에는 (제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UI 만들기에 대해서 보여드릴 생각입니다.


쉽게 "1. 스케일폼 UI 만들기" 를 기초로 생각하시고 "2. 효율적인 UI 만들기" 를 응용으로 생각하셔도 무방하겠죠??



뭐, 기존의 클릭 샘플에서 스킨만 바꿔 껴 사용하시는 정도로 사용하시는 분은 굳이 이 글을 안보셔도 될겁니다





2. 클라이언트 연동은...



보여드리지 않습니다.


순수히 UI 만들기만 보여드릴 겁니다.


이 부분은 제가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아닌 것도 이유지만, 클라이언트는 회사마다 너무나 방식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그걸 제가 어떤게 맞고 어떤게 틀리다라고 말하기가 참으로 애매합니다.


어떠한 방식이 더 효율적임에도 불구하고 그회사의 정책상, 엔진 특성상... 뭐 여러가지 이유로 할 수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3. 준비물



여러분은 이정도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1. 스케잂폼 4.1.19


2. Flash CS6 와 기본적인 사용법


3. Flash Builder 4.6 또는 다른 에디터


4. as3 에 대한 초/중급 이상의 이해


5. UI 디자인 리소스 (전 스케일폼에 포함된 MMOKit 안에 들어있는 리소스를 사용할 겁니다)



저희 회사는 Adobe 와 계약이 되있어서 최신 버전을 마음껏 쓰기 때문에(자랑...) 최신 버전으로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스케일폼이든 Flash 든 꼭 최신 버전이 아니여도 따라할 수 있다는건 굳이 설명 안해도 아시겠죠?




아, 그리고 기본적인 세팅은 미리 해두세요...


참고할 사이트입니다.


http://devilchen.tistory.com/4467





4. 만들려고 하는 UI



일단 가장 많이 쓰이는 윈도우 형태의 UI를 만들겁니다.


배경에는 윈도우 형태의 프레임이 하나 깔릴거고요... 닫기 버튼이 있겠죠...


그리고 그 안에는 슬롯이 있고, 이 안에 데이터를 넣어보고 이동도 해볼겁니다.



뭐, 이런겁니다





스케일폼을 설치하면 실행해볼 수 있는 MMOKit 입니다.

여기 있는 스펠북, 즉 스킬창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꼭 모양대로는 아니겠지만요...


Autodesk Scaleform SDK Browser 4.1 을 실행해보셔도 볼 수 있고, C:\Program Files (x86)\Autodesk\Scaleform\GFx SDK 4.1\Bin\Data\AS3\Kits\MMO\MMOKit.exe 을 실행해보셔도 됩니다.





이게 도대체 몇회차 까지 갈 포스팅인지 지금으로서는 감이 안잡힌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