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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form Etc

4.1.x 버전 출시

미나토 2012. 7. 2. 10:30


0. 스케일폼 4의 첫번째 메이저 업데이트 4.1.x


6월 30일자로 메일이 하나 왔습니다.



스케일폼의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오토데스크에서 정기적으로 보내주는 메일이죠...

이번에는 4.1.19 버전이 출시되었네요...


4.1.x 버전 대에서는 큰 변화점이 두가지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것에 대해서 얘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1. 추가된 기능


4.1.x 의 가장 큰 기능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4.1.18

    Mobile에 대한 지원 강화
    • 출시 가능한 Mobile Player, System Keyboard 입력 지원 그리고 Mobile Game Kit은 Mobile Game UI 개발은 물론 2D Game이나 앱개발을 조금 더 빠르게 해줄 것입니다..
    AS3 호환성 향상
    • Scaleform 4.1은 BitmapData, AS3 XML 그리고 Regular Expression 등을 추가하여 ActionScript 3의 호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새로운 그리고 향상된 툴들
    • 새로운 Scaleform Exporter 툴은 에셋에 대한 그래픽적인 프리뷰 기능이 추가 되었고 특정 플랫폼에 대한 텍스쳐 출력 사용이 쉬워졌습니다.
    • Flash application의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는 AMP의 새로운 버전은 조금 더 사용하기 편한 UI를 제공함은 물론 GPU 분석 능력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Windows 8과 Metro에 대한 지원
    • Tablet과 PC에 뛰어난 touch 기반 interface를 제공하는 Microsoft Windows 8 Metro 플랫폼에 대한 지원이 추가 되었습니다.

4.1.19

    • Mac용 Scaleform Tool 추가: AMP, Exporter, SDK Browser.
    • Mobile Game Kit 개선 및 향상.
    • rendererString/Float과 disableBatching 등의 AS MovieClip 사용자 데이터 속성 추가. 자세한 내용은 Renderer Guide 참조.
    • GFxExporter font compactor option (-fc) 기능 활성. 자세한 내용은 GFxExport Guide 참조.
    • 빌드 연혁에 기타 추가 코드 업데이트 내용 게재.



뭐 이렇긴 합니다만 가장 중요한건 BitmapData 입니다.

모바일이야 당장에 해당하는 프로젝트를 뛰지 않는한 겪을 일이 없고, 호환성 향상은 당연한 것입니다.

플랫폼 지원 추가도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지요...

익스포트 툴은 그전에는 커맨드 라인으로 처리하던 것을 툴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분명 편해지긴 하였으나, 스케일폼 자체의 기능이 향상된 것은 아니죠...


하지만 BitmapData 지원은 다릅니다.



2. BitmapData


제가 언리얼 서밋에서 발표도 했지만(http://www.minarto.com/361), BitmapData 의 지원은 스케일폼의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몇배로 늘려줄 수 있게 됩니다.


일단 sng 들을 페이스북이 아닌 게임이라는 또다른 플랫폼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언리얼 자체가 하나의 플랫폼이 될 수도 있는 셈이죠...

하지만 여기까지는 좀 너무 막연하고요... 일단 스케일폼 개발자에게 와닿을 수 있는 표현력에 관한 얘기를 해보죠...


몇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3. AlphaMask


스케일폼은 플래시의 알파마스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마 스케일폼에서 알파마스크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곳이 미니맵 같은 걸 겁니다. 특정한 모양 대로만 맵이 보여져야 하면서도 바깥쪽 부분은 알파가 먹어 부드럽게 처리되어야 하지요...


하지만 그전에는 지원을 하지 않아서 여러가지 꽁수로만 그려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알파 처리한 맵을 여러장 댄다던가 배경을 덧댄다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죠...


4.1.x 버전에서도 여전히 AlphaMask 는 지원하지 않지만 BitmapData 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BitmapData.copyPixels() 을 이용하면, 다른 이미지의 알파채널과의 알파블렌딩이 가능합니다.


AlphaMask 를 그려내는 것은 일도 아니죠...



4. Beautyfl.net


플래시 개발자에게는 꽤 유명한 http://beautifl.net/ 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wonderfl.net/ 이라는 사이트의 작품들 중 이쁜 것(?)들 위주로 소개가 되는 사이트죠...

코드와 작품이 그대로 올라와 있습니다.


스케일폼 개발자에게는 그전에는 그냥 참고할만한 사이트였겠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BitmapData 가 지원되는 이상 이 사이트의 효과들 중 상당한 효과를 그대로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http://wonderfl.net/c/f4H9/


이런 효과 같은건 어떤가요???



5. 아직 몇몇 필터는 미지원


물론 4.1.x 대의 플래시 호환성이 100% 인 것은 아닙니다... 아직 몇몇 필터 효과는 지원하지 않기에 특정한 효과는 직접 구현해야 하거나, 클라의 도움을 얻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지원되는 기능만으로도 상당한 표현력의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더이상 꽁수도 필요없느니, 성능도 나아지고 코드 또한 간결해집니다.



게다가 앞으로 더욱 많은 걸 지원하게 될 것 아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