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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개발자에서 스케일폼 개발자로...

미나토 2012. 5. 16. 16:32



전까지는 플래시 개발을 하다가 작년 5월부터 시작했으니, 딱 1년이 되는 셈입니다...

전에도 한달째에 관련 글을 올린 것 같기도 한데...



혹시나 저같은 케이스를 원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니, 소회겸 몇몇 글을 좀 적어보죠...

하지만 이는 제 생각일 뿐입니다... 전 1년밖에 안됐을 뿐입니다.

다른 분의 케이스와는 전혀 다름을 알립니다.



1. 연봉은 적다.


제일 궁금하실 것 같은 순서부터 적을게요...


기존 업계(SI라던가, 에이전시라던가, SNG라던가)보다 확실히 적긴 합니다. 아닌 분들도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맨 앞자리 정도가 차이가 나네요...

물론 어느 정도 이상의 연봉 수준에서 얘기입니다. 신입은 어디나 거의 같잖아요...

오히려 신입은 2번의 경우까지 생각하면 훨씬 나을지도...



2. 하지만 복지는 좋다.


게임업계에 다니시지는 않았어도 복지는 들어서 잘 아시죠? 아무래도 게임회사들이 큰 회사들이 많이 있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단, 모든 회사가 다 그런건 아닙니다. 평균적으로요...



3. 업무 강도는 살짝 약하다.


물론 밤도 새고 다 합니다. 단 여기는 그런 시기가 있고, 푹 쉬는(?) 시기가 있습니다.

쎌 때는 더 쎌지도 모르겠습니다...

바이오 리듬과 같다고나 할까요?? 물론 개발팀과 라이브팀(서비스 하는 팀)의 경우는 또 다릅니다.

그래서 평균을 따져보면 그렇다는 겁니다.



4. 개발하는 재미는 약하다


UI 개발이란게 아무래도 클라이언트에 의해서 컨트럴 되다보니, 주도적으로 뭘 할 수 있는게 별로 없습니다.

알고리즘 짤 일이 별로 없는거죠...


제가 스케일폼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사실 이겁니다.



5. 일하는 재미는 강하다


하지만 우리가 좋아하는(대체로) 게임을 만들잖아요...

SI프로젝트를 아무리 만들어봤자 그걸 써볼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평생 절대 내가 쓰지도 않을 프로젝트보다야...



6. 개발자에 따라 퀄리티가 크게 갈리지 않는다


대부분 정형화된 컴포넌트 기반으로 개발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 정도 일반화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7. 개발자에 따라 퀄리티가 크게 갈린다.


그 컴포넌트를 직접 만들기도 해야합니다.

그리고 현재 스케일폼은 JIT 같은 컴파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성능 최적화는 순전히 개발자에 의해서입니다.

그러다 보니 개발자 역량에 따라 최소 30-50% 이상 성능을 올리는건 일도 아닙니다.

UI가 차지하는 메모리 또한 회사마다 몇십 mb를 쓰는 회사도 있고, 몇백을 쓰는 회사도 있죠...


플래시를 잘못 알고 구조를 잘못 잡거나 액션스크립트에 대한 이해 없이 개발하다가 엉망이 되가는 플젝이 부지기수입니다



8. 장래는 아직 불투명하다.


UI 개발자 중 최고가 되면 어떤 좋은 일이 생길까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게임회사에 UI 액션스크립트 개발자는 따로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같이 개발했죠...

그래서 이 시장이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것도 사실이니... 아직은... 이라고 해두죠...

어떻게 될 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9. 개발 지식이 많이 필요하다.


6번과는 상반되는 이야기겠지만 쓰이는 스킬에 비해 지식은 좀 많이 있어야 합니다.

플래시 개발은 보통 혼자 많이 합니다. 타 개발에 비해 협업이 별로 없는 편이죠. 하지만 여기는 다릅니다. 타 개발자들과 계속되는 커뮤니케이션이 주업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개발보다도요...


c++ 개발자들이 뭉쳐있는 회사에서 하는 얘기들 알아들으시겠습니까?



10. 좌절 금지!!!


게임 회사들이 규모가 좀 있다보니 회사는 잘 안망합니다.


그런데 그 안에서 개발하는 스튜디오는 좀 잘 망합니다. 진행하던 프로젝트가 무산되기도 하고요...

아이온은 7년을 만들었다죠?? 개발 기간도 엄청 깁니다.


기존의 IT 업계의 짧은 호흡에 익숙하신 분들은 적응이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


프로젝트가 망가지고 삼천포로 가도... 좌절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실 저도 1년이라 이런 말을 할 입장은 아닙니다만... 이런 얘기를 제일 많이 해주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