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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K 5 - CoreList, IListItemRenderer 0

미나토 2012. 2. 15. 14:23


갑자기 두개를 다루려는게 아니라, 두 녀석을 떼놓고 말할 수가 없네요.


1. CoreList  (flex) 


DropdownMenu 글을 쓰다 보니 스크롤리스트 ScrollingList 의 글을 먼저 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ScrollingList 설명을 쓰려면 상속받은 CoreList 설명부터 해야 하고요.

CoreList 가 머냐면 스크롤리스트에서 스크롤이 빠진 형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스크롤 없이 List가 쓰일 일은 별로 없겠지만(일반 웹 UI 형태의 서브 메뉴 형태 정도?) 기초이니 해야겠군요.


현재 CLIK 에 관한 글은 0 과 1로 나누고 있는데요... 약간 이해를 돕기 위해 좀 덧붙이자면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0 번 글은 Flash IDE 에 노출된 옵션이기에 디자이너나 플래시를 전혀 접해보지 못한 클라이언트 분들이 보시면 될 포스팅입니다.

1 번 글은 노출되어있지 않은 public 속성과 메소드 들에 관한 글이기에 UI 개발자가 보실만한 글입니다.
protected 접근 제한자인 놈들은 쓰질 않았기에 확장해서 마구 수정할 개발자 분은 직접 해당 as 를 열어보셔야겠죠. 2번 포스팅으로 제가 올리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활용성면으로 생각할 때 미계획중입니다.


그럼 각설하고 시작하겠습니다.


1. focusable:Boolean = true (flex)

버튼과 같습니다. Button 편을 참고하세요  


2. itemRendererName:String = "DefaultListItemRenderer" 

리스트의 아이템의 렌더러로 쓰일 클래스명입니다. 인터페이스인 IListItemRenderer 를 구현해야 합니다


3. set itemRendererInstanceName:String = ""

음... 잘은 모르겠는데, 아이템을 한가지 형태로 그리는게 아니라 여러 형태로 그려낼때를 위해 다양한 렌더러 클래스를 사용할 때 쓰는 듯 합니다.

value 로 넣으면 value0, value1, value2 이런 순으로 렌더러 클래스를 사용하는거죠

잘 아시는 분은 댓글을...


4. enabled:Boolean = true (flex)

버튼과 같습니다. Button 편을 참고하세요




2. IListItemRenderer (flex)


itemRendererName 에 들어가는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인 IListItemRenderer 를 구현해야 합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IUIComponent를 상속받고, IUIComponent 는 또 IEventDispatcher를 상속받습니다.

그리고 이 인터페이스로 구현된 클래스인 자체는 Button 을 상속받아야 하고요


1. index:uint

아이템의 인덱스겠죠?


2. owner():UIComponent

아이템의 컨테이너입니다. 여기서는 CoreList 겠죠.


3. selectable():Boolean

현재 선택가능한 녀석인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4. selected:Boolean  (flex)

버튼과 동일합니다


5. displayFocus():Boolean

포커스 여부를 표시하는지에 대해서인 듯 합니다...


6. setListData(listData:ListData):void

아이템에 대한 데이터가 아닌 리스트에 관련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몇번째 인덱스라던가 하는 것들요.


7. setData(data:Object):void

아이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사실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대부분의  ListItemRenderer 가 Button을 상속받기 때문에 data 를 써도 되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