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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form.minarto.com
scaleform.clik.motion.Tween 성능 비교 본문
http://www.minarto.com/303 에 이어진 내용입니다.
제가 외부 Tween 라이브러리 말고 scaleform 4.x 에서 제공하는 트윈을 사용하라고 했는데요...
바로 scaleform.clik.motion.Tween 요녀석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죠... 간단한 테스트 결과입니다
매 frame 마다 무비클립과 트윈을 생성해 좌표와 alpha 를 변하게 하는 간단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귀찮으니 전 안합니다... 시켜야죠 ㅎㅎㅎ)
TweenLite 와의 확연한 성능차가 보이십니까...
그 이유는 Tween 클래스를 열어보면 바로 알 수 있느데요... 이녀석은 독특하게 매트릭스 객체를 이용합니다. 왜냐 하면, scaleform 4.x에서 matrix 는 GPU를 타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건 히카님이 gfx_4.0_render_threading_guide_kr.pdf 문서를 보시더니 말씀해주신 겁니다... scaleform 4.x 대의 렌더링 방식으로 돌아가려면 matrix 가 GPU를 타야 한다고...
그때는 그걸 흘려듣고 있다가, 나중에 Tween 클래스를 까보니 matrix를 이용하고 있는게 아니겠습니까...
아하!!~~~ 하고 알게 되었죠...
as3 기반의 외부라이브러리들은 아무리 빨라봤자 CPU를 활용하는 것이고, Tween 은 GPU를 사용하니 게임이 안됩니다
이걸 여러가지로 응용해볼 수 있겠죠... 실수연산을 matrix에 태워서 GPU를 이용해 계산한다든가 말이죠...
시간이 나면, 이런 저런 연산 클래스를 만들어봐야겠습니다...
이 클래스를 보건데 CLIK 프레임웍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플래시 개발자들이 컴포넌트는 느리단 생각에 CLIK 프레임웍에서 제공하는 컴포넌트는 무조건 안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CLIK 는 gs 그룹에서 만든놈입니다... 웬만한 개발자 아니면 그정도 이상의 수준을 만들기 어렵죠...
최소한 까볼만한(?) 녀석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