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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form 4.x UDK 통합 그리고, Extension - MouseEvent.RIGHT_CLICK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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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form 4.x UDK 통합 그리고, Extension - MouseEvent.RIGHT_CLICK

미나토 2011. 12. 7. 18:43


http://www.udk.com/news-beta-nov2011.html

11월 30일,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udk + scaleform4.x 통합이 이루어졌습니다...

사실 이 버전은 스케일폼으로서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저만 그렇게 생각할지도...)


플래시 개발자가 보기에 스케일폼은 굉장히 폐쇄적인 접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데모를 하나 다운 받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하고, 심사를 받고 해야만 한달짜리 쉐어버전(?)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웹이 아닌 겜 개발에 쓰인다는 이유때문에 실무 소스를 구하기도 쉽지 않죠,.,..소스가 곧 게임의 보안이니까요...(전 사실 ui 소스는 공개되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ui의 소스만으로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절대 알 수 없거든요...)

(업계 사람들에게 들어보니) 게임웨어로는 사실 평범한 방식이지만, 플래시 개발자들에게는 오픈된 웹환경의 여러 풍부한 자료 속에서 놀다가 스켈폼을 접하면 매우 답답한게 사실이죠...


그런데 udk는 무료로 배포되어집니다... 그런데 그 속에 스케일폼의 최신 버전이 통합된거죠...

이제야 개발자들이 회사 라이센스와 별개로 마음껏 스케일폼을 만져볼 수 있게 된 셈입니다.




통합된 버전은 4.0.13 버전인데... 조금은 성급하게 이루어진 듯 합니다. 

현재의 최신 scaleform버전인 4.0.14 로 통합이 되지 않은건 이해할 수 있다 치더라도, 프로파일러인 AMP가 3.3.89 버전이 들어있고.... 안의 데모 소스들도 좀 이상합니다...


뭐, 금방 나아지겠지요...


문서와 소스들을 조금씩 까보기 시작했는데요... 뭐 사실 플래시 개발자에게 중요한건 flash support 문서와(얼마만큼의 flash api를 지원해주는지) Extension (스케일폼 특화 확장기능) 문서입니다.



통합 뉴스의 내용이 포스팅의 주제인데 살짜쿵 마우스 우측 버튼 지원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플래시에서는 마우스 우측버튼을 지원하지 못했었습니다... 맥의 인터페이스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그래왔지요,...


하지만 게임에서도 마우스 우클릭을 못할 수는 없는법... 그래서 스케일폼에서는 자체 확장기능으로 그런 것들을 지원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onPressAux()
onReleaseAux() 
onReleaseOutsideAux()

등을 as2 의 MovieClip 에서 지원했습니다... 다중 마우스를 지원하기 위해 controllerID를 인자로 받고요...(다중마우스라는건 한대의 Wii에서 여러명이 위모콘을 컨트럴 할 경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버튼 또한 인자로 받습니다...(버튼이 여러개인 마우스도 있으니까요...)

뭐 그랬나보다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as2를 해보신 분은 이름만 가지고도 저놈들이 뭐하는 놈인지 아실 겁니다) 


재밌는건 as3입니다 


as3는 우측 마우스를 역시 지원 못하지만, 한편으로는 지원을 합니다. 바로 air에서 지원하는 MouseEvent.RIGHT_CLICK 이벤트 타입인데요...

전 사실 스케일폼 4,x 에서 이녀석을 그대로 쓸 줄 알았습니다. 스켈폼이 플래시와의 호환성을 지키겠다고 했었으니까요,... 뭐 지원하지 않는 controllerID 정도는 MouseEvent 를 상속한 클래스를 하나 제공할 줄 알았죠...


그런데 이번에 문서를 열어보니 이게 웬일...

MouseEventEX 라는 녀석이  MouseEvent 를 상속받는데... 여전히 controllerID 와 buttonID 를 인자로 받습니다...(뭐 사실 위에 말한거랑 같은거지만...) RIGHT_CLICK 타입은 이벤트로 받지를 않습니다(당연히 MIDDLE_CLICK 도...)
사실 다중 마우스와 다중 버튼을 지원하기 위해선 맞는 선택이긴 합니다....(하지만 자주쓰는 우클릭은 상수화되길 바랬습니다...ㅡ.,ㅡ)


하지만 플래시 개발자가 헷갈릴 수도 있는 부분이였기 때문에 적어봤습니다...
스켈폼은 플래시 웹플레이어 플랫폼과의 호환성을 지켜간다고 봐야겠네요... air를 포함한 풀 플랫폼이 아니고 말이죠...


별 내용 없죠???


사실 4.x 대의 CLIK 에 있는 Tween Class에  관한 포스팅을 작성하려 했는데...(히카님의 도움을 통해 재밌는걸 발견해서...) 그건 테스팅 결과가 필요해서 간단하게 요놈을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