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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form

스케일폼을 위한 개발툴

미나토 2011. 9. 28. 14:02

플래시 플랫폼이란 개발환경에서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개발툴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제가 아는 한에서 적었으니 잘못된 내용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버전정보는 글을 쓰는 시점에서의 최신버전입니다)


FLASH CS IDE (5.X)

사실 전문 개발툴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개발을 못하는건 아니니 개발툴이 아니라고 할 수도 없고...
코드힌트나 리소스를 볼 방법도 없고, 플러그인에 기반한 버전관리도 불가능하고, 소스브라우저도 없고, 오타 라이브체크도 안되고, 부실한 플젝 관리 등등등...

그럼에도 써야 하는 것이 이미지 리소스를 직접 넣어가며 위치를 바꿔가며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위한 개발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이외에 모바일 개발을 위한 여러가지도 있긴 한데, 스케일폼과는 관계없으니 패스~



FLASH DEVELOP (3.x)

이제부터는 개발툴이라고 불릴만 합니다...
각종 플러그인을 통한 확장성(아직 그 수가 적습니다만...), 자동완성기능(개발 스타일에 따라, 이게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플래시 개발툴 계의 에디트플러스라고 불릴만한 가벼움이며, 무료 라이센스라는 점입니다
(이클립스 기반과 다르게 라이브러리 플젝이 생성이 안되네요...제가 방법을 모르는 것인지는 모르겠어도)



FDT 3.x, 4.x

이녀석도 이클립스 기반인데 매우매우 강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게다가 as2 개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강력한만큼 무겁고, 너무 강력하다는 얘기는 개발자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기도 해서리... 뭐, 세팅 나름이겠지만요...
가장 큰 문제는 비쌉니다... 회사에서 사줄까요???
전 안써봤습니다 



뭐, 얘기를 써놓긴 했지만 결국 as2 개발이 가능한 에디터들을 써놓은 겁니다. as3 지원이 되는 스케일폼 4.x 버전대는 아직 베타이기에 아직 적용하고 있는 곳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타로는 sepy라는 것도 있긴 한데, 거의 사장되어서 이젠 안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뭐, 또 다른 것들이 있을지는 모르겠으나...제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이런 놈들이 있는데, 현재로서는 FLASH DEVELOP 을 기반으로 개발 환경을 맞출 듯 싶습니다...
perforce도 플러그인으로FLASH DEVELOP 을 지원하네요(저희 회사에서 사용하는 버전관리툴입니다)
그래픽 라이브러리 생성용으로는 FLASH CS IDE 를 계속 쓰고요...(이녀석은 뭐 반강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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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sh develop 을 지원하는 Perforce도 플러그인이 있고, 무료인게 가장 중요하죠...
개인적으로는 flash builder + flash cs5 + cvs/svn 조합으로만 한 5년정도 써오다 보니, 가장 대중적인 이클립스 기반의 개발툴을 심각히 고려했으나(저도 한 5년간을 이클립스 기반으로만 개발해서 다른 넘들은 잘 알지도 못해요...), 역시 유료인지라...